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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백준 C언어] 5397. 키로거

문제

창영이는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훔치기 위해서 강산이가 사용하는 컴퓨터에 키로거를 설치했다. 며칠을 기다린 끝에 창영이는 강산이가 비밀번호 창에 입력하는 글자를 얻어냈다.

키로거는 사용자가 키보드를 누른 명령을 모두 기록한다. 따라서, 강산이가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화살표나 백스페이스를 입력해도 정확한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다. 

강산이가 비밀번호 창에서 입력한 키가 주어졌을 때,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강산이는 키보드로 입력한 키는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숫자, 백스페이스, 화살표이다.

입력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한줄로 이루어져 있고, 강산이가 입력한 순서대로 길이가 L인 문자열이 주어진다. (1 ≤ L ≤ 1,000,000) 강산이가 백스페이스를 입력했다면, '-'가 주어진다. 이때 커서의 바로 앞에 글자가 존재한다면, 그 글자를 지운다. 화살표의 입력은 '<'와 '>'로 주어진다. 이때는 커서의 위치를 움직일 수 있다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1만큼 움직인다. 나머지 문자는 비밀번호의 일부이다. 물론, 나중에 백스페이스를 통해서 지울 수는 있다. 만약 커서의 위치가 줄의 마지막이 아니라면, 커서 및 커서 오른쪽에 있는 모든 문자는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 강산이의 비밀번호를 출력한다. 비밀번호의 길이는 항상 0보다 크다.

나의 풀이

배열을 이용하는 방법과 별도의 자료구조를 이용하는 방법이 떠올랐는데,
배열을 활용할 경우, 커서가 이동하여 문자열의 중간에 새로운 문자를 넣어야 할 때
그 뒤의 문자를 전부 뒤로 한 칸 씩 옮겨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입력 처리가 번거로워질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이중 연결 리스트를 활용하여 해결해주었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node {	 //연결 리스트의 노드 구조체
	char ch; //비밀번호 한 글자씩 저장할 char변수
	struct node* prev;
	struct node* next;
}node;

node* head, * tail, * s; //리스트의 head, tail, search용 포인터 변수

void init(void) {		//리스트 초기화
	head = (node*)malloc(sizeof(node));
	tail = (node*)malloc(sizeof(node));
    
    /*디버깅 편의성을 위해 임의로 집어넣은 문자. 이 부분은 없어도 됩니다
	head->ch = 'h';
	tail->ch = 't';
    */
	head->prev = head;
	head->next = tail;
	tail->prev = head;
	tail->next = tail;
	s = head;
}

void move(char c) { // 커서 이동 함수. 입력값이 <이면 앞 노드, >면 뒷 노드로
	/* 리스트의 처음 노드 또는 끝 노드 이상으로 이동할 수 없으므로
       head일 경우, 또는 tail 전 노드일 경우 이동할 수 없게 조건 지정*/
	if (c == '<')
		if (s != head)
			s = s->prev;
	if (c == '>')
		if (s != tail->prev)
			s = s->next;
}

void insert(char c) { //새로운 값이 입력되었을 때, 현재 노드 뒤에 새 노드로 삽입
	node* p = (node*)malloc(sizeof(node));
	p->ch = c;

	p->next = s->next;
	s->next->prev = p;
	s->next = p;
	p->prev = s;

	s = s->next;
}

void delete(void) { //현재 노드 삭제
	if (s != head) {
		node* d = s;
		s = s->prev;
		s->next = d->next;
		s->next->prev = s;
		free(d);
	}
}

void print(void) { //리스트 프린트
	node* p = head->next;
	while (p != tail) {
		printf("%c", p->ch);
		p = p->next;
	}
	printf("\n");
}

void delete_all(void) { //head~tail 사이의 데이터 삭제하기 위한 함수
	if (head->next != tail) {
		node* d = head->next;
		while (d != tail) {
			node* t = d;
			d = d->next;
			free(t);
		}
        //삭제한 후에는 head와 tail을 다시 연결
		head->prev = head;
		head->next = tail;
		tail->prev = head;
		tail->next = tail;
		s = head;
	}
}

int main(void) {

	//테스트케이스 수 입력
	int t;
	scanf("%d\n", &t); 
    
	char c;
	init();

	for (int i = 0; i < t; i++) {
		while (1) { //문자열 입력
			c = getchar();
			if (c == '\n') break; //입력값이 엔터이면 break
			if (c == '<' || c == '>') move(c); //입력값이 < 또는 >이면 이동
			else if (c == '-') delete(); //입력값이 -이면 삭제
			else insert(c); //그 외의 입력값은 리스트에 추가
		}
		print();
		delete_all(); //새로운 값을 입력받기 위해 내용 날려주기
	}
    free(head);
    free(tail);
	return 0;
}


이중 연결 리스트를 활용할 경우, 문제에서 요구한 커서의 좌우 이동 처리가 매우 간편해진다.
포인터 변수를 하나 만들어 커서 역할을 하도록 하고,
포인터의 이동에 따라 노드의 연결/해제를 통해 삭제 및 삽입 등의 동작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현해야 할 기능도 간단하다.

1-1. 입력이 <이면 앞 노드로 이동
1-2. 입력이 >이면 뒤 노드로 이동
2. 현재 노드 뒤에 입력 문자를 키값으로 하는 새로운 노드 삽입하고, 삽입한 노드를 현재 노드로 지정
3. 현재 노드를 삭제하고 앞 노드를 현재 노드로 지정

기능 하나하나가 포인터의 위치에 따라 실행되므로,
삽입 및 삭제 동작 시 포인터의 위치를 바꿀 수 있도록 신경써주어야 한다.

동작상 문자열을 한 번에 받아와서 해당 문자열 안에서 한 글자씩 처리해주는 것보다는
처음부터 문자를 한 개씩 처리해주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getchar()를 사용해주었다.
변수 c에 char를 하나씩 받아오면서 조건에 맞는 함수를 실행해주면 된다.


(풀어보기 : https://www.acmicpc.net/problem/5397)